PEOPLE

영원의뉴런

아시안 체어샷 황영원의가야금 명인 도전기

벌써 ‘영원의 뉴런’을 시작한 지 반년. 늙어가는 것과 성장하는 것은 비례하지 않는다. 그래서 더욱 성장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그런 나의 성장판을 ‘영원의 뉴런’이 두드렸다. 헤어짐, 마지막. 하지만 인생을 좀 살다 보니 이게 또 시작이라는 것을 지금의 나는 안다.
youngwonhwang
작년에 이어 올해도 공진단에서 아리랑 창작곡 공모를 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이 시대의 아리랑을 만들고 부를 기회. 나만의 스피릿을 담아 곡을 만들기로 했다. 내겐 기타와 드럼과 목소리가 있고, 그리고 가야금도 있다.

#아리랑x? #공모

#또다른도전

#다시,시작

youngwonhwang
사실 요새 젊은이들에게 고향이라는 개념은 딱히 없다. 그리 애타지도, 아련하지도 않다. 반면 아리랑은 지역과 시대의 노래이다. 아리랑은 삶의 노래이다. 그렇다면 내 지역과 시대, 내 삶은 어디일까.

#아리랑 #고향

#지역과시대

#연대와유대

youngwonhwang
나는 홍대에 오랜 시간 머물렀다. 그동안 홍대가 변해가는 모습을 지켜봤다. 초기, 전성기, 과도기, 다시 초기화되는. 나는 여기서 자라나고 변했으며 웃고 울었고 노래했다. 나는 홍대다. 홍대는 나다. 정선도, 밀양도, 진도도 아닌 홍대다. 내가 쓸 아리랑은 ‘홍대 아리랑’이다.

#홍대   #라이프스타일

#변해간다 #넘어간다

youngwonhwang
가야금을 치고 들으며 꿈꾸던 것이 있다. 가야금을 이용해 메인 리프를 따는 것이다. 현악도 타악도 아닌 새로운 악기로 대할 것이다. 아무도 가야금을 쳐보지 않은 것처럼, 상상한 것처럼 잘 나올지는 아직 모른다. 그러나 내게 삶은 여전히 도전이기에.

#상상과 작업 사이

#냉정

#그리고 열정

youngwonhwang
또 하나를 넘어간다. 모든 도전이 내게 십리길 같다. 길기도 하고, 짧기도 하다. 이것은 내 삶의 도전이고 기록이다. 결과는 모른다. 여전히 실패는 도처에 있다. 하지만 내게 모든 도전은 성취를 선물한다.

#응모완료 #대박기원

#시대의아리랑

#고도의 탄생을 기다리며

황영원의 아리랑x? 음원은 공모 발표 후, 공개됩니다!많이 기대해 주세요~

MINI INTERVIEW. 영원의 뉴런을 마치며

여태까지 인터뷰도 많이 해왔고, 글을 쓸 기회도 있었지만 ‘영원의 뉴런’은 조금 특별한 기회였다. 매월 연재를 한다는 부담감도 있었고, 내 개인적인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공개해야 한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도 있었다. 거기다 가야금이라는 악기, 여태까지 하지 않았던 주제와 장르에 대한 도전이기도 했다. 처음 하는 작업이다 보니 어려운 부분도 있었고, 설레는 마음도 있었다. 평소에 일기도 잘 안 쓰는 편이기 때문에 ’잘할 수 있을까’에 대한 의구심이 스스로 들기도 했다.

지난 6개월 길고도 짧았던 시간을 되돌아보면 결론적으로는 ‘하기를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무엇보다 요즘 부쩍 ‘나이 듦’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데, 30대 중반에 온 내 인생의 찰나들이 사진과 글을 통해 기록으로 남게 됐다는 것이 좋았다. 내 인생의 역사에는 오래도록 기억될 일이다. 매월 금세 돌아오는 마감일을 맞이하며 내가 뭘 하며 살고 있는지, 얼마나 성장하고 있는지 돌아보게 하는 숙제 같았다. ‘영원의 뉴런’ 덕분에 새롭게 느끼고 배운 점도 있었고, 다양한 내 얼굴과 표정과 마음을 더 깊이 들여다보게 됐다. 음악적 스펙트럼을 넓히는 작업이었으며, 하나의 피사체로서의 나를 목격할 수 있는 기회였고, 조금씩 성장하는 모습을 여러 관점에서 기록하는 경험이었다고 평하고 싶다. 개인적으로 정말 재밌었다.

끝으로 좋은 사진을 남겨준 작가님과 부족한 부분을 잘 채워주신 디렉터님, 저를 응원하고 지지해주신 편집팀과 더불어 공진단, 다소 부족한 부분들도 예쁘게 봐주신 독자님들께도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앞으로 좋은 음악과 무대로 보답할 수 있기를 바라며. See you again.

2018년을 살던 황영원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 평가] 위의 기사가 어떠셨나요?

 전송

공진단에서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하세요! 추첨을 통해 푸짐한 경품을 드립니다.

이벤트 보러가기